#투자 하찮은 주식계좌

KODEX 미국S&P고배당커버드콜 2분기 분배금 기준일 및 지급일

선승구전 2020. 5. 13. 01:32

KODEX 미국S&P고배당커버드콜(합성H) 종목에 투자한지도 어느덧 6개월차에 접어들었고 다가오는 6월말에 두번째 분배금 수령을 앞두고 있다. 그래서 오늘은 KODEX 미국S&P고배당커버드콜의 2분기 분배금 지급 기준일 및 지급일에 대해서 정리해보았다.



1분기 주당 분배금은 107원


ETF는 배당금이 아니라 분배금이라는 표현을 사용하는데 2020년 1분기 KODEX 미국S&P고배당커버드콜 종목의 배당금 즉 분배금은 107원이 지급되었다. 107원이라는 분배금액은 직전 3년 동안, 즉 그ETF 상장 이후에 지급된 분기 배당금중에서 제일 낮은 수준이다.(하필 내가 투자하니 이런 일이...ㅠ)



아쉽기는 하지만 기본적으로 기준 주가 대비 분기당 1.5%의 분배금을 지급하는 구조이므로 최근 주가하락으로 인한 분배금 하락은 어쩔 수 없는 부분으로 생각된다. 분배금의 재상승을 위해서는 주가가 다시 상승해 주기를 기대할 수 밖에 없겠다. 



접근방법에 대한 고민


여기에서 한가지 생각해볼점은 KODEX 미국S&P고배당커버드콜의 주가 회복력이다. 코로나로 인한 대폭락 시기 바닥이었던 6,398원 대비 5월 12일 종가 8,085원은 약 +26.4% 상승한 수준이다. 하지만 직전 고점인 9,573원 대비로는 아직 -15.5% 상태이다. 



현재 주가 수준이 저점보다는 많이 회복했지만 고점 대비는 아직 마이너스가 큰 상태로 회복까지는 제법 오랜 시간이 걸릴 수도 있을 것이다.(물론 내 예측이 벗어나서 빠른 시일내로 회복되길 원하고 있다.) 저점에서 추매(물타기)를 통해 평단을 낮추지 못했을 경우 상당기간 현재 주가 수준이 부담될 수 있을 것이다. 


안정적으로 분배금이 지급되는 종목인 만큼 분배금으로 버티는 전략이 당연하겠지만 분배금 또한 현재 주가 기준으로 지급되기 때문에 고점에서 매수한 경우에는 상당기간 낮은 배당률을 받아들여야 하는 점도 부담이 될 수 있다. 


여기에서 한가지 주목할 점은 비록 KODEX 미국 S&P고배당커버드콜이 안정적으로 배당(분배금)을 지급하는 종목이지만 다른 종목과 마찬가지로 분할매수 또는 저가매수하는 전략이 유효하다는 점이다.


장기간 투자가 가능한 투자자라면 적금식으로 분할매수를 하거나 자산중의 일부를 거치식으로 투자 후 이번 처럼 급락시에 적극적인 추가매수로 매수 단가를 낮춘다면 높은 수준의 배당률을 얻을 수 있는 매력적인 종목으로 거듭날 수 있을 것이라는 생각을 해 보았다. 


▶ 저가 매수의 중요성 ◀ 

평균 매수 단가 6천원인 경우 주가가 상승하여 9천원이 되었을 경우 예상 분배금인 9,000×6% = 540원은 매수가격 대비 약 9% 배당률이며 주가 상승으로 인한 시세차익 +50%는 안정적으로 투자를 유지하는 든든한 버팀목이 될 수 있다.


본인의 경우에는 추가적인 재원 투여가 어려운 상황이지만 매 분기 수령하는 분배금을 재투자하면서 수량을 늘려가는 전략을 유지할 계획이다. 



2분기 분배금 지급 기준일은 6월 24일(수), 22일(월)까지 매수해야 


KODEX 미국S&P고배당커버드콜의 분배금 지급 기준일은 매분기 3,6,9,12월의 세번째 금요일로부터 4영업일이다. 따라서 2020년 2분기 분배금 지급 기준일은 6월 24일(수)이되며 미보유자인 경우 분배금(배당금)을 수령하기 위해서는 D-2일인 6월 22일(월)까지 매수를 해야한다. 아울러 배당금이 주식계좌로 입금되는 날은 배당기준일의 2일 뒤인 6월 26일(금)이다.



※ 로그인없이도 누를 수 있는 공감♡ 하나가 제게 큰 힘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