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10월 21일부터 시작한 제 티스토리 블로그가 어느덧 2개월이 되었습니다. 오늘은 2개월 동안 블로그를 하면서 느꼈던 점을 키워드 중심으로 이야기해보려고 합니다.
1. 게시글 수 66
블로그를 하는 2개월 동안 9개의 카테고리에 총 66개의 글을 썼는데요, 제가 좋아하는 야구 관련(17개) 특히, 시즌 종료 후 최근까지 이슈가되는 FA 계약 관련된 글들과 주식투자에 대한 글 등 다양한 주제로 글을 썼습니다.
무엇보다 글을 쓰면서 제 생각도 정리해보고 공부를 하게 되는 점이 좋았는데요. ''내 생각을 적어보고 일상을 기록해보자'' 라는 목표를 가지고 글을 쓰지만, 아무래도 다른 사람들에게 보이게 되는 글이다 보니 내용이나 구성에 신경이 쓰일 수밖에 없더라고요.
2. 방문자수
만 2개월 동안 누적 방문수 897, 일 평균 14.7 정도 방문이 된 것 같아요. 그런데 여기에 제가 셀프로 방문한 거랑 포털 사이트에서 검색등록 체킹 하러 들어와서 잡힌 숫자를 빼면 실제 방문수는 일 평균 12 정도 될 것 같아요.
한동안 늘어나던 방문수가 계속 하락하더니 11월 30일에는 방문수가 3까지 내려갔어요. 당시에는 적지 않게 실망했던 게 사실이지만 ''무슨 일은 하더라도 100일은 해봐야 된다''라는 평소 가치관 때문에 포기할 생각은 전혀 없었어요 :)
결국 바닥을 찍은 방문수가 정확하게 만 2개월이 되던 12월 20일에 42까지 올라왔는데요, 일일 방문수 흐름이 마치 주식 시세 같다는 생각이 들어서 재밌었습니다.ㅎㅎ
앞으로 방문수가 지속적으로 올라가는 현실적으로 어려울 것 같아요. 그래도 12월 31일까지 1,000건을 넘겨보겠다는 1차 목표는 달성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
3. 네이버, 구글 검색 유입 증가
블로그 2개월 차의 특징은 기존에 다음과 Zum검색 위주에서 네이버와 구글까지 유입채널이 확대된 점이에요. 제가 올리는 글들이 다소 마이너 한 주제들이어서 그런지 유입 채널 저변이 확대에는 장점이 된 것 같아요^^;;
네이버 검색 노출을 위한 서치 어드바이저 등록 방법 포스팅은 아래 주소를 올려놓을게요.
4. 구글 에드센스 승인
예상보다 훨씬 빨리 구글 에드센스 승인을 받았어요. 초라한 방문수에 기대를 안 했는데 승인이 나서 놀라웠는데요, 에드센스 승인 관련한 제 생각은 아래를 참고해주시면 될 것 같고요.
빼먹은 거 한 가지만 더 이야기하면 저는 글을 쓸 때 다른 게시글을 퍼오거나 인용구를 넣을 때 조차도 복사+붙여 넣기는 절대 하지 않았어요. 귀찮아도 모두 직접 썼어요.
이상입니다!
☆ 함께 보면 도움이 되는 글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