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프로야구 선수협의회에서 총회를 열어 FA등급제를 포함한 KBO의 제도 개선안을 표결에 붙여 찬성 191 , 반대 151 로 가결되었는데요.
핵심 내용은 FA 취득기한 축소(대졸 8년 ->7년 고졸 9년->8년), FA 등급제 시행, 외국인 출전 3명으로 확대, 육성형 용병제도(투수1,타자1 연봉30만달러 이하 다년 계약) 도입이 되겠습니다.
이중에서 특히 눈에 들어오는 부분은 단연 FA등급제와 FA 자격 취득기한 축소가 되겠는데요, 두산베어스는 2020년 시즌 종료 후 9명의 선수가 FA자격을 취득할 예정입니다.
□ FA등급제(안)
FA자격을 3등급으로 세분화하여 차등조건 적용
연봉은 직전 3년 평균 연봉 적용
(연봉 순위 산정시 기존 FA 선수는 제외)
1. A등급
연봉 구단 순위 3위 이내, 전체 순위 30위 이내
당해 연도 연봉의 300% 또는 당해 연도 연봉의 200%와 보호선수 20명 외 선수 1명 보상(기존과 동일)
2. B등급
구단 순위 4~10위 전체 31~60위 전년연봉의 100% 와 보호선수 20명 외 선수 1명 보상
※ FA재자격 취득 선수는 연봉과 관계없이 B등급 부여
3. C등급
구단 순위 11이하, 전체 순위 61위 이하, 이적시 전년연봉의 150% 보상
※ 35세 이상 첫 자격 취득 선수는 연봉과 상관없이 C등급 부여
대표적으로 박병호선수가 해당될 것으로 예상
안그래도 올해 2차드래프트로 정진호, 이현호, 변진수, 강동연 등 괜찮은 선수를 네명이나 다른팀으로 보내야했던 두산이었기 때문에, FA등급제 시행으로 다른팀 이적이 쉬워진다면 두산으로서는 전력손실이 불가피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2020년 시즌 종료 후 FA 자격을 취득할 것으로 예상되는 두산베어스 선수 명단입니다.
□ 투수
1. 권혁(재자격)
19년 연봉은 2억, 권혁선수는 두산에서 은퇴하고 지도자 생활 해야죠?^^ 오프시즌에 몸 잘 만들어서 내년시즌 두산불펜에 기둥이 되어주길 응원합니다.
2. 유희관
18년 연봉 5억, 19년 3억5천만원
유희관 선수는 두산이랑 제일 잘 맞지 않나요? ㅎㅎ 다른팀 가지 말고 두산에서 매년 10승 이상 하다가 은퇴해야죠~
3. 이용찬
18년 연봉 2억3천5백만원 ,19년 3억9천만원 20년 연봉이 결정되어봐야 알겠지만 잘하면 B등급 될 수도 있겠는데요?? 이용찬 선수는 내년시즌 좋은 성적만 거둘 수 있다면 타팀으로부터 러브콜 받을 수 있을 것 같아요. 선발과 마무리를 전천후로 맡을 수 있다는 큰 장점도 있구요.
4. 장원준(재자격)
장원준 선수는 15시즌 앞두고 두산으로 FA 이적 후 세 시즌 연속 제몫을 해주면서 두산이 한국시리즈 두번 우승 한번 준우승이라는 좋은 결과를 얻는데 많은 기여를 했죠.
그리고나서 18,19시즌에는 부진했는데요, 지난 9월 무릎 연골 수술이 후 재활중입니다. 재활을 잘 마치고 내년시즌 건강한 모습으로 부활만 한다면 두산 선발진에 큰 힘이 될 것 같은데요, FA는 자격 재취득이기 때문에 B등급으로 분류가 되어서 내년 반등여부에 따라 타팀의 영입도 기대해 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만약 재활이 더디게 진행되어서 복귀가 늦어진다면 내년이 아니라 21년 시즌 종료후에 FA자격을 얻게 될 텐데요, 두산에서 장원준 선수와의 연봉계약을 어떻게 할지 궁금하네요.
□ 타자
1. 김재호(재자격)
김재호 선수 올시즌 연봉은 6억5천만원입니다. FA는 재자격 취득이여서 무조건 B등급이 되겠네요. 분명 본인에게는 유리한 점으로 작용할 것으로 보여지는데요, 김재호 선수 관련 글은 아래 링크된 포스팅에서 보실 수 있습니다^^
👇👇👇👇👇👇
두산베어스 2020 FA 김재호 선수 프로필 통산기록
2. 정수빈
정수빈 선수 18년 연봉은 2억8천만원 19년은 2억4천5백만원이었는데요, 내년시즌 연봉을 고려해도 FA자격은 B등급이 유력한 상황입니다.
정수빈 선수 수비는 원래부터 상위권이고 타격만 좀 더 보완이 된다면 타팀의 러브콜도 기대할 수 있을 것 같은데요(그래도 19시즌 WRC+ 110.8, WAR 2.35) 2020 시즌에 어떤 활약을 보여줄지 기대가 됩니다. 원조 아이돌 정수빈 선수 어디가지말고 두산에 남아주세요~
3. 최주환
최주환 선수 연봉은 18년 연봉 2억, 19년 3억8천5백만원으로 수직상승했는데요. 올시즌 성적이 다소 아쉬웠습니다만, 대신 FA등급제 시행하면 B등급을 받을수도 있을 것 같아요. 현재 상황에서 두산이 최주환 선수의 가치를 어떻게 평가할지 궁금한데요, 최주환 선수는 FA등급제가 나쁠 것이 없는만큼 내년 시즌에 좋은 성적을 거두는 것이 제일 중요할 것같습니다.
4. 오재일
오재일 선수 18, 19년도 연봉은 모두 3억이었어요. 전반기에는 다소 부진하다가도 후반기에는 놀라운 활약을 보여주고 있는데요, 잠실을 홈으로 하면서도 21개의 홈런을 때려낼 수 있는 펀치력이기에 35세라는 나이도 크게 문제가 되지 않을 것 같아요. 또한 한국시리즈 MVP를 받을만큼 큰경기에도 강한 면모를 보여줬구요, 더군다나 이번에 FA등급제로 B등급 받게되면 타팀에서도 충분히 영입의사가 있을 것으로 기대됩니다.
내년 시즌에 오승환 선수 복귀하는데 돌직구 상대로 시원하게 홈런 한번 가나요?ㅎㅎ
5. 허경민
허경민 선수 18년 연봉은 2억6천5백만원, 19년은 3억8천5백만원 이었는데요, 올시즌은 지난시즌보다 공격력에서 다소 아쉬움이 있었는데요, 좋은 계약을 끌어 내기위해서는 내년 시즌에 좀더 분발이 필요하겠습니다. 공수를 잘하고 작전수행능력도 뛰어난 30세 3루수라면 충분히 가치를 인정 받을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됩니다.
관련 포스팅
👇👇👇👇👇👇
두산베어스 V6 한국시리즈 MVP 오재일선수 2020년 시즌 종료 후 FA
두산베어스 2020 FA선수(최주환 이용찬 유희관)
두산베어스 2020 FA(정수빈 허경민 오재일)
==================================
명단만봐도 알 수 있듯이 2020시즌 종료 후 FA자격을 얻는 두산 선수들 거의 모두가 현재 팀의 주축선수들인데요, FA등급제까지 도입된다면 자칫 내년 성적에 따라 많은 선수들이 타팀의 영입 대상이 될 수도 있을 것 같다는 생각입니다. 보호선수 20인과 25명 그리고 보상금액 100%의 차이는 제법 크게 느껴질 수 있으니까요.(선수들 입장에서는 좋은 방향으로 바뀌는 거죠^^)
과연 두산에서 어떤 대응책을 가지고 내년시즌을 준비할지 연봉협상부터 궁금합니다. 상상하기 싫지만 만약 내년시즌 종료 후 FA로 외부 유출이 많아 진다고 하면 우선은 내년시즌에는 무조건 우승에 도전하고, 이후 몇 년 동안은 화수분으로 선수들 키워야 하지 않을까 하는데요.
그래도 두산의 저력이라면 선수들을 충분히 키워 낼 수 있을거라 생각합니다.
2020시즌 V7을 위하여~
두산베어스 화이팅~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