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자 하찮은 주식계좌

오늘도 평화로운 연금저축 올웨더포트폴리오 D+293

선승구전 2020. 10. 13. 00:05

우선 정말 오랜만에 작성하는 포스팅이다. 그동안 건강문제와 여러 사정으로 블로그를 잘하지 못하였는데 다행히 건강이 회복되었고 연금저축 계좌의 포트폴리오를 일부 조정하였기에 소식도 알릴 겸 포스팅을 하게 되었다. 오늘도 평화로운 연금저축 올웨더 포트폴리오 계좌를 소개하겠다.


※ 본 포스팅은 아마추어 개인 투자자의 실제 투자중인 계좌를 소개하기 위하여 작성하였으며 포트폴리오 운영에 참고가 되길 바랍니다.



1. 직접운영하는 연금저축펀드 10개월차 수익률 +8.08%


여전히 연금저축 펀드는 순항중이다. 수익률이 다소 하락했던 기간도 있었지만 최근 주가지수의 상승분위기 전환으로 누적 수익률이 8%대를 회복하였다. 내심 연말까지 현재 수준을 유지하거나 좀 더 상승하는 모습으로 올해를 마무리 하길 희망하고는 있지만 수익률이 내려간다고 해서 낙담하거나 실망하지는 않을 것이다.


2. 한 종목을 제외한 전 종목 플러스 수익률 전환


위의 종목별 수익률에서 보이듯이 KODEX 미국S&P고배당커버드콜을 제외한 전 보유 종목이 플러스 수익률을 기록중이다. 빨간색으로 박스 표시한 ARIRANG 신흥국 MSCI(합성H)을 새롭게 매수하고 기존에 보유하고 있던 KODEX 미국S&P500 을 같은 지수 현물에 투자하면서 환노출이 되고 수수료도 훨씬 저렴한 KINDEX 미국S&P500으로 교체 하였다.


3. 채권비중 축소 주식비중 확대 조치

사실상 기존에 운영해오던 주식 비중 35%, 채권 55% 금 10%에서 전체 포트의 10% 정도를 차지하던 3년 만기 채권을 매도하고 해당 자산을 주식ETF로 매수하는 비중 조절을 하였다.


잦은 비중 변경을 하려는 생각은 없었지만 3년만기 채권이 안정적으로 우상향 해주면서 포트폴리오의 전체적인 변동성을 완화해주는 역할을 해주길 바랬던 기대와는 달리 헷징 역할을 전혀 해주지 못한 채 포트의 수익률 하락의 원인이 되고 있었기 때문에 본인의 판단미스를 인정하고, 즉시 매도 후 앞에서 언급했던 ARIRAG신흥국MSCI 매수를 결정하였다.


변경 전 후 각 종목별 비중은 아래와 같다.



전채적으로 주식의 비중이 46.9%로 증가하고 채권은 42.2%로 축소되었다. 금은 10.8%로 전과 큰 변동은 없다.


4. 향후 연금저축 포트폴리오 운영전략

앞으로도 큰 틀에서 자산배분이라는 투자 컨셉의 변화는 없을 것으로 생각된다. 당분간 주식과 채권의 비중 역시 현재 상태에서 리밸런싱 계획이 없기 때문에 주식 50% / 채권 40% / 금 10% 수준의 비중을 유지한채 자산군별 가격의 흐름을 지켜볼 계획이다. 솔직히 채권의 비중을 좀 더 과감하게 줄이고 싶은 생각이 있지만 40% 이하로 줄이게 되면 헷징의 기능을 상실하지 않을까? 라는 우려가 된다.


그래도 비중을 조절한다면 채권 비중을 좀 더 줄이고 금의 비중을 늘리는 정도가 될 듯?


☆ 돈보다 중요한 것이 건강입니다. 건강을 잃으면 아무리 돈이 많아도 소용이 없어요~ 이 글을 읽는 모든 분들의 건강을 기원합니다!!!